낮에는 말짱하더라도 밤중에 기침이 나오고, 쌕쌕대며 숨이 찬 경우가 흔합니다. 이와 같이 천식 발작은 저녁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걸쳐 많이 일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폐 기능 상태의 일교차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데요. 사람의 폐 기능은 아침 시간 (새벽 4시 전후)에 최저치가 나타나고, 오후가 되면서 높아지고 저녁 6시쯤 최고치가 됩니다.
일종의 '생체 시계'에 따라 변화하는 것입니다. 저녁부터 시간대에 부신피질 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것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클릭) 따라서 모두들 잠든 시간이 천식 환자에게는 취약한 시간이고 이때는 개인 의원 문이 닫혀 있기 때문에 응급실에 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환절기... 일교차와 집먼지진드기 영향 커
숨케어 조사 결과, 봄과 가을 환절기에 천식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클릭) 정확한 인과관계는 알 수 없으나 집먼지진드기의 번식과 관계가 있다고 봅니다.
봄에는 꽃가루가 많이 날아다니고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가을은 집먼지진드기와 관계가 있는데요.
1️⃣ 집먼지진드기는 1년 내내 실내 먼지 안에 있으나, 여름에 가장 많이 번식하는 집먼지진드기는 1~2개월이 지나 수명이 다하는 가을에 죽게 됩니다.
2️⃣ 죽은 집먼지진드기는 아주 잘게 부서져 공중에 날아다니는데, 이 때문에 가을에 천식 발작이 많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또한 가을은 갑자기 온도가 내려가는 시기라 기도가 민감해져서 천식 환자들이 많이 고생하는 계절입니다.
🔬 천식의 원인
천식 발작이 생기는 경우, 모두 이러한 원인이 뚜렷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 주위에는 천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아주 많고 이것들이 조금씩 합쳐져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알레르겐을 피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평소에 증상이 없더라도 흡입 스테로이드를 꾸준히 쓰고, 증상이 나타나면 놓치지 않고 기록하며 천식을 관리해야 합니다.
💌 숨케어 뉴스레터가 잘 도착할 수 있도록 주소록에 info@soomcare.com을 꼭 추가해 주세요! 스팸이나 프로모션으로 분류되지 않고 받은 메일함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레르기가 심해지는 계절이라지만 숨메이트님은 부디 행복한 봄날을 만끽하시기를 바라요!
숨케어 FINN 드림
숨케어 info@soomcare.com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100 시그니쳐타워 서관 9층 * 수신거부Unsubscribe